85.[최태호의 와인 한 잔] 체크인, 체크아웃
체크인(Check-in)은 호텔에 묵으려는 투숙객의 개인 정보를 확인하고 투숙 기간을 기록하거나 공항에서 승객이 항공기에 탑승하기 위한 절차를 밟는 등 일종의 출석 체크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체크인 절차를 통해 투숙객과 탑승객은 체크인 카운터에서 여권, 비자, 전자 수단과 같은 개인 정보를 제시하게 된다.
소셜 네트워크에서 체크인은 사용자가 자신의 위치를 친구들과 공유하는 것을 말한다. 많은 애플리케이션에는 사용자가 체크인할 수 있는 근처의 목록을 볼 수 있는 장소 버튼이나 탭이 있다. 가까운 장소 목록에 없으면 사용자가 전화기에서 직접 위치를 추가할 수 있다. 포스퀘어(Foursquare)는 위치 기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 자기의 현재 위치를 체크-인 하면 장소가 좋은지, 그렇지 않은지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준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판매 시점 정보 관리 (point of sale 또는 point of purchase, POS 또는 POP)는 판매와 관련한 데이터를 일괄적으로 관리하고, 고객정보를 수집해 부가가치를 향상시키는 시스템이다. 아마존 페이는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에서 아마존 계정에 저장된 주소와 신용카드, 은행 계좌 등 결제 방법을 사용해 재화 및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게 하는 옵션을 제공한다.
체크아웃(Check-out)은 ‘새로운 것을 조사하고 확인하다’는 뜻으로 숙박 시설에서 ‘퇴실을 위해 확인하다’는 의미로 쓰인다.
2006년 6월 28일 미국에서 사용 가능해진 구글 체크아웃은 구글이 제공하는 온라인 결제 서비스이다. 상품 대금 결제 시스템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온라인 판매자가 자신의 쇼핑몰 사이트에 구글 체크아웃 서비스를 추가하면, 결제자들이 쉽게 구글 체크아웃을 통해 대금이 지급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체크아웃을 통해 이용자들의 구매 정보를 파악할 수 있어 검색광고를 맞춤형 서비스로 제공할 수 있는 이점도 있다. 페이팔 홀딩스는 수표나 우편환 같은 전통적 종이 방법에 대한 전자적인 대안의 역할을 제공하는 온라인 지불 시스템 운영회사이다. 페이팔은 온라인 판매자 등을 위한 지불 처리 시스템으로 운영되는데, 거래 상대방에게 자신의 은행 계좌번호나 신용카드 번호의 노출 없이 클릭 한 번으로 송금 처리를 완료할 수 있다. 카카오 페이는 쇼핑몰 비 로그인 상태인 비회원도 톡 체크아웃 버튼을 통해서 카카오 페이로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한국의 와인 시장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마케팅이 다양하게 활용되면서 체크인의 기능은 어느 정도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온라인 와인 판매 및 결제가 어려운 우리나라의 현실에서는 구글을 비롯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체크아웃 같은 온라인 결제 서비스는 언감생심이다. 그나마 일부 업체들이 인터넷으로 구매하고 편의점에서 픽업이 가능한 서비스를 도입해 일반 대중들에게 와인을 알리는데 집중하고 있지만 아직 그 효과는 미미하다. 온라인 와인 판매의 인터넷 결제 제약은 와인 시장 발전에 장해물이 되는 문제이며 시대착오적 제재이다.
맹지는 사방이 남의 땅으로 둘러싸여 드나드는 길이 없는 땅을 말한다. 입구와 출구가 없는 땅은 희망도 전망도 없다. 땅이든 사람이든 제대로 구실을 하려면 세상을 향해 있어야 하는데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인생은 체크인 체크아웃, 태어나는 일도 죽는 일도 인간의 마음대로 할 수 없는 신의 영역이지만 앞을 볼 수 없는 시각 장애인처럼 현실의 문제를 방관하면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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