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델베르크 성 안에 있는 오크통의 정체
하이델베르크 성 안에 있는 오크통의 정체
네카(Neckar)강, 오래된 다리(Alte Brücke)라고도 불리는 칼-테오도르 (Karl-Theodor) 다리, 철학자의 길(Philosophenweg), 구시가(Alt-Stadt), 하이델베르크 대학교, 수많은 선술집, 그리고 하이델베르크 성이 연출하는 낭만적인 하이텔베르크는 독일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관광지이다. 철학자의 길에서 네카 강 건너편을 내려다 보는 모습이 가장 압권이고, 성에서 구시가의 오렌지 빛 건축물의 지붕들을 바라보고 있노라면 정말 낭만적인 곳에 와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슈베르트의 가곡을 들으며 구시가를 걷거나 영화 ‘황태자의 첫사랑(The Student Prince)’에 나오는 Drinking Song을 들으며 대학생들이 자주 가는 선술집에서 맥주 한 잔 마시면 너무나도 독일적인 경험을 할 수 있다.
이미 1465년의 문헌에 하이델베르크는 많은 외지사람들이 방문하는 도시라고 적혀있다. 그러나 도시관광으로 본격적으로 알려진 것은 19세기 초기의 일이며, 1840년부터 기차를 타고 하이델베르크로 올 수 있게 되어 관광에 결정적으로 유리하게 되었다. 많은 철학자, 문학가들이 사랑한 하이델베르크에는 매년 100만 명 이상의 방문객이 찾는다고 한다.
하이델베르크의 상징은 뭐니뭐니해도 성이다. 12세기 말에는 요새의 성격이 강한 Burg(부르크)로, 16세기 말부터는 프랑스의 샤토와 같은 개념인 Schloss(슐로쓰)로 알려진 이 성은 여러 번 파괴되었다가 부분적으로 복원되기도 했다. 이 성에서 구시가와 네카강이 내려다보이는 테라스와 ‘큰 오크통(Großes Fass)‘이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진을 찍는 곳이다. 큰 오크통은 원래 1591년에 127,000리터의 와인을 담을 수 있는 크기로 처음 만들어졌는데 30년 전쟁 중에 파괴되었다. 1664년에는 195,000리터의 와인을 담을 수 있는 통으로 새로 제작되었고, 1724년에는 202,000리터의 와인을 담을 수 있는 통으로 보수, 개조되었다. 현재의 것은 1751년에 새로 만들어진 것이다. 원래 221,726리터의 와인을 담을 수 있었는데 나무가 마르면서 219,000리터의 볼륨으로 자연스럽게 줄어들었다. 이 오크통에 와인이 채워진 것은 단 3회이며 나무 틈새로 새기 때문에 더 이상 와인을 담지 않고 관광객들을 위해 보존되어 있다.
<하이델베르크 성 안에 있는 ‘큰 오크통(Großes Fass)‘>
‘큰 오크통(Großes Fass)‘의 반대편 벽면에는 이 오크통을 지키는 페르케오(Perkeo)의 조각이 벽면에 걸려있다. 자유관광을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이 이야기를 모른다. 페르케오는 와인애호가의 상징이다. 전설에 따르면 선제후(Kurfürst) 칼 필립(Karl Philipp)이 18세기 초에 티롤(Tirol) 지방에 갔을 때 클레멘스 판커트(Clemens Pankert)라는 난쟁이를 만났다. 그의 원래 직업은 단추 만드는 일이었다고 하는데 그의 엄청난 주량 때문에 유명했었다. 칼 필립이 그에게 하이델베르크 성에 있는 큰 오크통에 담긴 와인을 혼자서 다 마실 수 있겠느냐고 물어보자 이 난장이는 이태리어로 “Perché no?”(왜 못하겠어요?)라고 대답했다고 한다. 여기에서 페르케오(Perkeo)라는 이름이 유래하게 되었다. 칼 필립은 이 난쟁이를 하이델베르크로 데리고 와서 큰 오크통을 지키는 역할을 주었다.
<하이델베르크 성 안에 있는 페르케오의 모습>
페르케오는 어려서부터 와인만 마셨다고 한다. 나이가 먹고 병이 들자 의사가 와인을 마시지 말고 물만 마시라고 권유했다. 의사의 권유에 대한 의심이 있었지만 페르케오는 의사의 권유에 따라서 물을 마시자 다음날 바로 세상을 떠났다고 한다.
많은 사람들은 하이델베르크에 있는 ‘큰 오크통(Großes Fass)‘이 세계에서 가장 큰 오크통이라고 하지만 정확하지 않다. 독일의 와인전문가 루돌프 크놀(Rudolf Knoll)이 1991년에 출판한 책 <기록에 대한 와인책(Das Weinbuch der Rekorde)>에 따르면 세계에서 가장 큰 오크통은 영국의 한 회사가 만든 것인데 741만 리터의 용량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다만 영국의 헤리포드(Hereford)에 있는 이 오크통은 포도로 만든 와인이 아니라 사과와인을 저장하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와인의 저장에 사용되는 것 중에서 미국 캘리포니아의 갤로(Gallo)는 약 4백만 리터를 저장할 수 있는 통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나무로 된 것이 아니라고 한다. 100만 리터 이상을 저장할 수 있는 오크통은 루시옹의 중심인 페르피냥(Perpignan) 부근에 있는 마을 Thuir에 있는 것이라고 한다. 여기에는 비르(Byrrh)가 저장되어 있다고 한다.
WRITTEN BY 박찬준 (Chan Jun Park)
Wine Writer / Consultant / Lecturer
Asia Director of Asia Wine Trophy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